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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넘어 이젠 ‘로하스’ 시대

작성자 김주태(ip:)

작성일 2013-07-14

조회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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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넘어 이젠 ‘로하스’ 시대
[쿠키뉴스 2005-12-27 14:21]

[쿠키경제] ○…주부 윤애경(36·부산 해운대구 좌동)씨는 8살 남자 아이와 4살 여자 아이를 아이가 있는 가정주부다.

윤씨의 4살 여자아이는 아토피성 체질. 그래서 오래전부터 환경파괴를 최소화한 제품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윤씨는 시장을 볼 때도 먹거리뿐만 아니라 생활용품도 꼭 친환경 관련 상품을 구입하곤 한다. 주부 윤씨와 같은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웰빙을 넘어 최근에는 건강과 환경도 중요시하는 '로하스'가 부각되고 있다.

유통업체 각 매장에서는 천연성분으로 만든 화장품,비누는 물론,세제가 없어도 세탁이 가능한 세탁기 까지 선보이고 있다.

이같이 환경 친화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이 증가하면서 여기저기서 천연 원료로 만든 음식이나 의류,화장품 등 관련 상품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러한 제품만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일컬어 '로하스족'이라는 말도 생겨났다.

로하스족은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20∼30%,많게는 배 이상이나 비싸도 친환경적이고 재생가능한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구매하고 누구보다 환경보호에 적극적이다.

백화점이나 할인점 매장 곳곳에는 음식에서부터 옷,신발,세제나 화장품,가전 등의 공산품에서도 환경을 생각하는

로하스 제품들이 다양하게 나와있다.

롯데백화점 부산본점과 동래점 식품매장에는 천연성분으로 만든 비누,과일세제,주방세제 등을 선보여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천연성분을 원료로 했기 때문에 피부에도 안전하고 가루 비누 같은 경우는 섬유에 코팅역할도 하기 때문에

정전기 방지에도 도움을 준다.

기포성이 적어 행굼시 물을 절약할 수 있고 분해가 빨라 수질 보호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가격은 천연가루비누가 3천850원(1.5kg),천연주방세제가 2천900원 (500㎖),속옷세제가 4000원(1000㎖)원. 물세제도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세탁할 때 사용하는 일반 가루세제보다 양은 50% 이상 행굼물은 40% 이상 적게 사용하고

물에서 99% 이상 자연분해 된다. 가격은 2㎏에 5천800원.

또 과일과 농산물의 경우 친환경 농산물 코너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이 매장에는 사과,배,토마토,쌈류,배추,무우 등의

친환경 제품이 일반 제품보다 10∼30% 이상 비싸지만 지난해보다 판매는 10∼20% 이상 늘 만큼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유기농 제품중에서도 흑토마토와 같이 비타민C 등 일반 제품보다 성분 함량이 높은 제품들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롯데백화점 동래점 화장품 매장에도 아베다,오리진스,후레쉬 등 환경을 생각한 자연주의 화장품을 찾는 고객의 발길이 늘고 있다.

아베다 매장의 경우 유기농으로 재배한 알로에,글리세린,바바수 열매 등 천연성분으로 만든 제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바디 클렌저 등의 이러한 제품은 천연성분이기 때문에 물에 바로 분해가 되고 연약한 피부의 유아도 사용이 가능 할 만큼

자극이 없는 제품들이다.

대우 클라쎄 가전 매장에서도 로하스 개념의 세탁기를 선보이고 있다. 이 세탁기는 세제가 없어도 세탁이 가능하다.

촉매제를 이용해 물을 이온수로 만들어 세탁하기 때문에 일반 세제 세탁과 차이가 없으면서 행굼물의 양도 절약하고

수질 오염도 줄여준다.

현대백화점 부산점도 친환경 농산물이 매년 20% 이상의 매출 신장율을 보일 정도로 인기다.

또 현대백화점 부산점은 지난해 8월 '유기농 하우스'를 오픈,유기농 농산물의 비중을 점차 늘여왔으며 현재는 전체 친환경

농산물 판매 비율에서 유기농 농산물의 비중을 90%까지 늘여서 운영중이다.

현대백화점 부산점 식품팀 공산품파트 최해길 과장은 "유기농 농산물 등을 재료로 하는 가공식품들은 대체로 일반제품에 비해

가격이 1.5∼2배 정도 높지만 꾸준히 매출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면서 "2005년에는 2004년에 비해 20% 정도

매출 신장을 보이고 있으며 2004년에는 80여종의 품목이었던 것이 2005년에는 150여종의 품목으로 확대됐다"고 말했다.

친환경 재료들을 이용해 화장품,바디케어,헤어케어 제품을 선보이는 현대백화점 부산점 아베다의 경우

2004년에 비해 2005년 매출(1∼11월)이 168.5% 신장했고 고객수도 178.7% 증가했다.

애플아울렛 본관 2층 아로마센스 매장에서는 과일,꽃 추출물 등 식물성 천연 유기농 성분을 사용해 저자극성이고 지친 피부를

진정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100% 식물성 유기농 성분으로 만든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다.

농협하나로클럽 부산점에서는 로하스관련 제품으로 천연주방세제,천연속옷세제,가루비누,위생표백비누,재활용 세탁비누 등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 로하스 관련 제품의 판매량은 지난해 동기간과 비교,5%가량 매출이 늘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제휴사/부산일보 정달식기자 dosol@busanilbo.com


# 로하스(LOHAS: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 자신의 정신이나 육체적 건강과 함께 내 자식과 후손도 잘 살 수 있어야 한다는 개념. 웰빙에 환경을 생각한 소비 성향이 추가됐다. 건강을 중시한다는 측면에서는 웰빙과 비슷하지만 한 차원 더 나아가 자신 뿐 아니라 미래 후손의 건강까지 생각해 환경파괴를 최소화한 친환경 제품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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